검색창에 필리핀 세부를 입력하면 연관검색어로 필리핀 세부 위험, 세부 치안, 세부 막탄 치안 등등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리핀 세부 막탄섬에서 5년간 살았었던 교민 입장에서는 조금 안타까운 일입니다.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이 그리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필리핀 세부가 조금 생소한 한국 분들이 느끼는 엄연한 현실이라 생각하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의 실상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필리핀 세부로 방문하는 분들이 참고하면 꽤 유용할 만한 필리핀 세부 방문 시 안전 관련 주의 사항에 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 정말 괜찮은가?
저는 한국처럼 치안이 잘 되어 있는 안전한 곳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하지만 한국도 마찬가지고 우리나라 보다 잘 사는 나라를 포함해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현지 사람들도 가기 꺼려 하는 우범 지대 및 위험한 곳은 있습니다.
필리핀의 유명 여행지인 보라카이(Boracay)와 세부 같은 경우는 필리핀 당국에서도 여행객의 안전과 치안에 신경을 많이 쓰는 곳이다 보니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범죄는 많이 없는 편이기는 하지만 항상 조심은 해야겠습니다. 우리는 일단 한국이 아닌 외국에 나가면 이방인이기 때문입니다.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에 관해 먼저 결론을 말씀드리면 많은 분 들이 생각 하는 것만큼 그렇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세부의 치안도 그리 나쁜 편은 아닌 거 같고요.. 예를 들어 필리핀 세부에 방문 경험이 없는 주변 지인분들께서 누군가 필리핀 세부에 놀러 간다고 하면.. 농담 식으로 "꼭 살아 돌아와라.." 아니면.. "그런데 가서 뭐 하냐 위험하게" 이런 반응이 대부분일 건데요..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이 그 정도로 우려할 만한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처음으로 세부에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보면, 이런저런 주변의 만류와 걱정으로 최초 방문하는 게 쉽지가 않은 거지.. 한번 왔다 가면 그 이후로 필리핀 세부의 여러 가지 매력 때문에 재방문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 필리핀의 가드(Security Guard)
해당 업주가 고용한 사설 경호원(유인 경비) 혹은 한국 내 은행 등에 있는 청원 경찰과 유사한 업무를 하는 사람. 유니폼과 총을 차고 있어서 경찰이 아닌가 하는 오해가 있는데 그냥 고용된 보안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무래도 필리핀에는 좀 도둑 같은 생계형 범죄자 들이 많다 보니, 쇼핑몰, 마트, 편의점, 식당, 마사지숍 등의 입구에서 보안 관련 일을 하는 가드가 흔한 편입니다.
필리핀 세부 여행 시 안전 관련 주의 사항
개인 소지품 관리 각별히 주의!!
가급적 많은 현찰과 귀중품은 숙소 내 안전금고 혹은 잠금장치가 있는 캐리어에 보관하고 외출 시에는 사용할 현금과 신용카드만 들고 다닙니다. 그리고 소매치기들의 타깃이 될 수 있는 고가의 액세서리나 럭셔리한 옷차림은 삼가는 게 좋겠습니다.
걸어 다닐 때 가방은 가급적 앞으로 메는 것이 좋고, 특히 사람이 붐비는 곳(쇼핑몰 혹은 유명 관광지 등)에서는 소매치기당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합니다. 개인 소지품(가방, 스마트폰 등)은 본인이 잘 챙기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전에는 반드시 한 번 더 소지품을 챙겨 보고 이동합니다.
호객행위 삐끼 주의!
필리핀 세부의 유명 관광지(마젤란의 십자가, 산토니뇨 성당 등)와 막탄 섬 내 제이파크 리조트와 블루워터 마리바고 리조트 근처에는 특히 호객행위를 하는 필리핀 삐끼들이 많습니다.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고, 절대 따라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어떤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관심이 없다면 그냥 살짝 웃는 표정으로 "No, Thank you" 해 주면 됩니다. 조그만 관심이라도 보이면, 집요하게 따라오기 때문에 그냥 관심 없다는 태도를 기분 나쁘지 않게 보여 주면 됩니다.
과하게 친절한 사람 주의!
필리핀 현지인, 외국인 혹은 한국인이건 필리핀 세부에서 방금 처음 본 나한테 과한 친절을 베푼다면, 조금은 의심을 하고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의도가 없고 그냥 친절한 사람이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고 다른 의도가 있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 주의!!
본인이 묵고 있는 숙소 등과 같이 안전이 확실히 보장된 곳에서의 과도한 음주는 크게 문제가 될 게 없습니다. 클럽(Club) 혹은 바(Bar)에서의 과도한 음주는 삼가 하는 게 좋습니다. 과도한 음주로 인해 사소한 시비가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너무 늦은 밤이나 새벽시간에는 걸어 다니는 것보다는 택시 혹은 그랩(Grab)을 이용해서 다니는 게 안전하겠습니다. 너무 으쓱한 골목길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모기 조심!!
필리핀에서 모기로 인해 감염되는 질병으로는 뎅기열(Dengue Fever),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 등이 있는데요, 특히 아기 및 어린이 들과 임신부 및 어르신들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기피제 등을 미리 준비해서 잘 바르는 게 좋겠습니다.
필리핀 총기 사고에 대한 오해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에서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것이 총기 사고 입니다. 필리핀은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총기 소유에 관한 면허(Licence)와 휴대 관련 허가(Permit)만 있으면 개인이 총기를 소유할 수 있고 자기방어 및 경호용도로 휴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불법적인 총기도 꽤 많이 유통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필리핀 뉴스를 보면 총기 사고가 종종 나는 편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총기 사고는 필리핀 현지인들끼리의 사고이고. 일반 여행객 및 관광객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입니다. 간혹 필리핀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에게 총기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은 사업 관련 돈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일반 여행객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필리핀 세부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연락처
※필리핀 경찰 도움 요청 전화번호 : 166
※필리핀 앰뷸런스 요청 전화번호 : 161
※필리핀 세부 청화 병원 전화번호 : 032-253-9409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 : 032-231-1516~9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 긴급 연락 전화 (24시간) : 0917-808-3907
이상으로 필리핀 세부의 위험과 치안 그리고 안전에 관한 제 주관적인 생각과, 필리핀 세부로 방문하려는 분들이 참고하면 도움이 될만한 안전 관련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리핀 사회 문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셋업 범죄의 유형과 대응 방법 (2) | 2024.09.17 |
---|---|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 (1) | 2024.09.17 |
필리핀 세부의 대중교통 소개-택시, 그랩, 지프니, 트라이시클, 하발하발, 렌터카 (5) | 2024.09.16 |
필리핀에서 꼭 먹어봐야 할 열대과일 5가지와 필리핀 대표 디저트 할로할로 (7) | 2024.09.15 |
필리핀 세부의 간식시간 메리엔다와 대표 길거리 음식 7가지 (3) | 202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