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사회 문화 이야기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

by 민강사 2024. 9. 17.

필리핀 세부 교민 신문에 게재된 기사 중에 필리핀에 거주하는 교민뿐만 아니라 필리핀 세부에 여행을 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만한 기사가 있어서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입니다

※기사출처 : 필리핀 세부 교민신문 CKN(Cebu Korean News)
2019년 5월 15일 CKN 438호
기사 제목 :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를 당했을 때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분관 제공
세부분관 오영훈 영사 기고

필리핀에 거주하는 교민이나 필리핀에 여행 온 관광객 중에 뜻밖의 사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당황한 나머지 어디에다 연락을 해야 할지? 누구로부터 무슨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를 몰라서 발을 동동 구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 특히 누구로부터 무슨 도움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리핀에 여행 왔는데 여권이 든 가방을 분실했어요. 영어도 못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외교부에서 운영하는 영사콜센터로 전화를 하면 초동 대응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사콜센터는 재난 및 사건 사고 접수, 신속 해외 송금 지원 서비스 및 긴급 여권 발행 안내 등의 서비스를 연중무휴 24시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외교부 영사콜센터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국/내외) 현지 국제전화코드 +822-3210-0404

그리고 영사콜센터 에서는 해외에서 사건/사고나 긴급 상황 시 현지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영어를 비롯한 주요 6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로 3자 통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긴급 상황 시 현지 공무원(경찰관, 세관 공무원, 출입국 관리관 등) 또는 관계자와의 통화 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링크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필수장비! 해외안전여행 앱을 내려받으세요.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은? 외교부는 2019년 6월부터 신규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모바일

www.0404.go.kr

 

한국 관광객 혹은 교민으로부터 사건을 접수 받고, 영사콜센터에서는 필요한 경우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마닐라)이나 세부 분관(세부)의 사건 담당 영사에게 연결을 시켜 줍니다. 영사콜센터로부터 전화를 받은 영사는 직접 이를 처리하거나 신고인이 먼 지역에 있는 경우에는 공관에서 위촉한 영사 협력원으로 하여금 신고인의 민원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를 당했을 때 누구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과 세부 분관은 24시간 운영되는 긴급전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으로 필요한 경우 아래의 전화로 전화를 걸면 사건 담당 영사나 직원들로부터 필요한 영사조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필리핀 내 긴급상황 발생 시 전화번호 (24시간 운영)

1)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마닐라 소재) 전화번호
(+63) 0917-817-5703

2) 주 필리핀 대사관 세부 분관(세부 소재) 전화번호
(+63) 0917-808-3907

사건 담당 영사는 재외 국민의 생명 및 신체에 대한 위해나 중대한 재산상의 손해, 재난, 수배자, 수감자, 실종 신고 등의 민원 사항을 접했을 때 대응 및 조치 요령을 전화 등을 통해서 안내하기도 하고, 신고인을 직접 만나 영사 조력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물론 필요한 경우 관련 필리핀 법 집행기관의 담당자와 접촉하기도 하고, 공식 서한 등을 통해서 재외 국민보호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재외 국민 당사자 간의 민사분쟁의 해결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해 개입을 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편 사건 담당 영사는 신고인이 필리핀 마닐라와 세부 외에 보라카이, 일로일로, 바콜로드, 보홀, 바기오, 앙헬레스, 카가얀 데오르, 다바오 등에 있을 경우 그곳에 상주하는 영사협력원으로 하여금 영사 조력을 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영사협력원이란 일정 범위 내에서 영사업무를 지원하는 사람으로 국가가 위촉하며, 영사의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지역에서 사건사고, 재난 및 긴급한 민원이 발생한 경우 영사를 대신하여 초동대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과 필리핀 경찰 사이에 필리핀 내 한국인 대상 강력사건 수사 공조 및 국외 도피사범 검거 및 송환과 마약, 테러 등 국제범죄 관련 자료수집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코리안 데스크가 있습니다. 

코리안 데스크에 한국 경찰관이 파견되어 근무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퀘존 경찰청 본부, 마닐라, 앙헬레스. 바기오, 카비테, 그리고 세부에 코리안 데스크가 있습니다. 물론 한국 경찰관들이 필리핀에서 직접 경찰권을 행사할 수는 없지만 양국 간에 맺어진 약정에 근거하여 상호 협조를 하고 있습니다.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은 우리나라 교민과 여행객의 안전을 위해서 24시간 대응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시면 영사조력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 오영훈 영사 기고]

 

필리핀 세부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연락처

 

필리핀 경찰 도움 요청 전화번호 : 166
필리핀 앰뷸런스 요청 전화번호 : 161
필리핀 세부 청화 병원 전화번호 : 032-253-9409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 : 032-231-1516~9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세부 분관 긴급 연락 전화(24시간) : 0917-808-3907

지금까지 필리핀 세부에서 사건 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아무런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 겁니다. 항상 건강하게 안전하게 활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