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클링과 스쿠버다이빙을 할 때 누구나 바다의 큰 생명체 중 하나인 고래상어(Whale Shark), 만타가오 (Manta Ray), 바다거북(Sea Turtle) 등을 보고 싶어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양 생물 중 가장 신비하고 아름다운 동물 중 하나인 바다거북의 종류와 우리가 잘 모르는 바다거북의 특별한 점 5가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바다거북은 지구의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살아가는 단계별(나이가 들수록)로 서식지가 바뀐다고 알려져 있고 알을 낳기 위해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수천 Km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바다거북의 활동 반경이 워낙에 넓기 때문에 아직까지 바다거북의 정확한 수명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80년 이상 산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북이들은 물속으로 잠수를 잘 하지만 파충류이기 때문에 5~10분마다 수면으로 올라와 호흡을 해 줘야 합니다. 물속에서 쉬거나 잠을 잘 때처럼 활동이 거의 없을 때에는 좀 더 오랜 시간을 물속에서 머무를 수 있습니다.
바다거북은 일부 지역에서 식용으로 잡혀서 소비되거나 어부들의 그물에 걸려 질식사하는 경우도 있고, 인간의 쓰레기 특히 플라스틱(비닐봉지)을 해파리로 오인해 먹다 죽는 경우 그리고 기후의 변화에 따른 산란장소가 없어지는 등 많은 요인에 의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전 지구적으로 동물보호단체 등이 바다거북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바다거북 종류별 소개
바다에서 살고 있는 바다거북은 7종류입니다. 몸집의 크기순으로 구분해 보면 1) 장수 바다거북(Leatherback Sea Turtle), 2) 붉은 바다거북 (Loggerhead Sea Turtle), 3) 푸른 바다거북 (Green Sea Turtle), 4) 매부리 바다거북 (Hawksbill Sea Turtle), 5) 납작등 바다거북 (Flatback Sea Turtle), 6) 올리브 각시 바다거북 (Olive Ridley Sea Turtle), 7) 캠프 각시 바다거북 (Kemp’s Ridley Sea Turtle)이 있습니다.
1) 푸른 바다거북 (Green Sea Turtle)
열대 바다에서 스노클링이나 스쿠버다이빙을 할 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녀석이 푸른 바다거북(Green Sea Turtle)입니다. 필리핀 보홀의 발리카삭 섬과 세부의 모알보알에서 스노클링 이나 스쿠버다이빙을 하게 되면 거의 100%의 확률로 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 'Green Sea Turtle' 인데 푸른 바다거북의 등쪽 피부의 색상과 짜낸 기름의 색깔이 녹색이어서 그렇게 불린다고 합니다.
아주 순한 녀석이라 사람을 보면 슬그머니 눈치를 보며 자리를 피합니다. 대부분의 바다거북이들이 성격이 온순한 편이지만 턱 힘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물리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겠습니다. 푸른바다거북은 수심이 깊지 않은 곳에서 각종 해조류와 해초류 등의 주로 식물성 먹이를 먹고, 만약 해파리를 발견하게 된다면 별미로 즐겨 먹습니다. 인간이 버린 비닐봉지를 해파리로 오인해서 먹다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필리핀 보홀 발리카삭 푸른 바다거북 영상 입니다. 참고 하세요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보호 조치가 내려져있기 때문에 수렵, 포획, 도살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푸른 바다거북의 알과 살이 일부 사람들에게 별미로 여겨지기 때문에 불법으로 포획 및 도살을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대 몸길이 1.8m, 몸무게는 200kg까지 크는 녀석도 있습니다.
2) 매부리 바다거북 (Hawksbill Sea Turtle)
매부리 바다거북 (Hawksbill Sea Turtle)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한자 문화권인 중국과 일본에서는 '대모(玳瑁)' 라 불립니다. 'Hawk'는 매이고 'Bill'은 부리이니 매부리 바다거북입니다. 얼핏 보면 푸른 바다거북(Green Sea Turtle)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얼굴 옆면을 보게 되면 주둥이가 매의 부리 비슷하게 휘어져 있고, 등판에 있는 등딱지가 톱니꼴로 갈라져 있습니다. 얼핏 봐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 자란 성체의 경우 길이가 1m 정도까지 크게 되는데 푸른 바다거북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따뜻한 열대 바다에 주로 살고 무분별한 남획으로 멸종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다른 바다거북과는 다르게 동물성인 해면동물을 주로 먹고 이외에 해파리 먹는 것도 아주 좋아합니다.
매부리 바다거북의 껍질은 예전부터 명품 생활 도구로 애용돼 왔습니다. 예를 들어 안경테 중에 귀갑(거북 귀, 갑옷 갑)안경테(대모 안경테)란 것이 있는데 이게 바로 매부리 바다거북(대모 거북)의 껍질(가죽)을 가공해서 만든 것입니다. 지금은 대부분 바다거북들의 포획이 금지되고 있어서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비축해 놓은 물량을 가지고 소량 생산된다고 합니다.
3) 장수 바다거북 (Leatherback Sea Turtle)
장수 바다거북 (Leatherback Sea Turtle)의 "장수"는 오래 산다는 뜻의 장수(長壽)가 아니라 군대의 리더를 지칭하는 장군과 비슷한 개념인 장수(將帥)입니다. 장수 바다거북은 등껍질이 다른 바다거북과 같이 딱딱하게 되어있지 않고 가죽(Leather)과 비슷한 피부로 되어 있습니다.
장수 바다거북은 바다거북류는 물론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북 중에서 가장 큰 종으로, 가장 컸던 녀석은 몸길이 3m에 몸무게 900kg를 넘겼다고 합니다. 장수 바다거북은 열대 바다뿐만 아니라 찬 바다에서도 발견됩니다. 장수 바다거북은 주식인 해파리를 찾아다니기 때문에 바다거북 중에서 서식 분포 범위가 가장 넓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큰 앞 지느러미(앞 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거리 수영에 보다 적합하고, 탁월한 잠수 능력을 지녀 1,000m 이상 잠수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파충류 중에서 장수 바다거북이 가장 빠르게 헤엄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속 35.28km로 1992년판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4) 붉은 바다거북 (Loggerhead Sea Turtle)
붉은 바다거북(Loggerhead Sea Turtle)에서 'Loggerhead'의 사전적 의미는 '바보, 멍텅구리' 란 뜻이고, 유추를 해 보면 큰 머리란 의미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붉은 바다거북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목과 머리가 굵고 크기 때문입니다. 등껍질은 약간 오렌지색과 적갈색을 띱니다.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성격이 조금 공격적이고 성깔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거북 중에서 장수거북 다음으로 몸집이 큰 녀석이 붉은 바다거북입니다. 가장 컸던 녀석은 몸 길이가 2m13cm 에 몸무게가 545kg 나갔었다고 합니다. 열대 바다와 온대 바다에 서식을 하고 우리나라 남쪽에도 나타나 가끔 그물에 걸리기도 합니다. 붉은 바다거북의 주식은 바닥에 사는 조개류 와 해파리등의 무척추동물 등이고 잡식성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996년 위성추적 실험을 통해 알을 낳기 위해 태평양을 횡단(멕시코 ~ 일본, 여행 기간 1년, 거리 12,000km) 한 붉은바다거북이 있었습니다. 붉은 바다거북은 다른 바다거북에 비해 조금 공격적이고 턱 힘이 무지하게 강하다고 알려져 있으니 물속에서 마주치면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바다거북의 특별한 점 5가지
1. 공룡과 함께 살았던 과거
육지에 사는 일반 거북류는 약 2억 2천만 년 전에 지구에 출현했으며, 약 1억 년 전부터 육지에 살던 일부 거북류가 바다로 진출해 살기 시작했습니다. 바다거북과 함께 살았던 공룡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멸종한데 반해 바다거북은 아직까지 지구에 살고 있습니다.
2. 물속에서 가장 빠른 파충류
바다거북은 알을 낳을 때 외에는 주로 물속 생활을 합니다. 육지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정말 느리지만 물속에서는 어느 파충류보다도 빠르게 헤엄칠 수 있습니다. 1992년 기네스북에 등재된 장수거북의 유영 속도는 시속 35.28km 였습니다. 참고로 수영황제 마이클 펠프스의 전성기 시절 최고 속도는 시속 9.7km입니다.
3. 지구에서 가장 큰 파충류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북 중 가장 큰 장수거북 중에서 몸 길이 3m 에 몸무게가 900kg이 넘었던 녀석이 있었습니다. 이는 코모도 왕도마뱀이나 바다 악어와 함께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파충류 중의 하나입니다.
4. 내비게이션의 천재
일반적으로 바다거북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장을 하면서 서식하는 곳이 계속 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암컷의 경우 알을 낳아야 하는 산란기가 오면 몇천 km 나 멀리 떨어진 자신이 태어난 고향으로 정확히 돌아가 알을 놓는다고 합니다. 바다거북의 뇌 속에 자성을 띤 철분 성분이 있어서 지구의 자장을 감지하고 자신의 시각을 이용해 내비게이션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기온이 성별을 결정
어미 바다거북이 바닷가 모래사장에 알을 놓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부화하게 되는데, 이때 주변의 기온에 따라 바다거북의 성별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일정 온도(28°C ~ 29°C) 보다 높으면 암놈이 많이 태어나고 그보다 낮으면 수놈이 많이 태어난다고 합니다.
신비하고 아름다운 바다 생물인 바다거북이 멸종 위기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바다거북을 잘 보존해서 인간과 바다거북이 함께 오래오래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스쿠버(SCUBA)다이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잭피쉬,트레발리,지티,줄전갱이,무명갈전갱이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4.09.25 |
---|---|
필리핀 말라파스쿠아의 환도상어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9.24 |
만타가오리, 대왕 쥐가오리, 만타레이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9.23 |
고래인가 상어인가 고래상어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4.09.23 |
리브어보드? 리버보드? 리브어보트? 리브어보드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9.22 |